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9-3571(Print)
ISSN : 2287-819X(Online)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e Vol.21 No.1 pp.19-31
DOI : https://doi.org/10.11625/KJOA.2013.21.1.19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반응 및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 의향 분석

김 호*, 전두철**
* 단국대학교 교수
** 단국대학교 대학원

Analyses of the Awareness of Students' Parents on School Meals and their Intention to increase Consum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Doo-Cheol Jeon**, Kim Ho*

Abstract

As a result of analysis on situations of environment-friendly school meals, it wasobtained that student's parents were interested in food safety and the importance ofsanitary supervision. Many parents responded that environment-friendly schoolmeals increased the health and eating habits of their children. The higher andhigher educated parents responded that environment-friendly school meals effectedon the children’s health positively. Also, the higher educated parents respondedthat environment-friendly school meals effected on the children’s eating habitspositively. After the environment-friendly school meals, the item increase to purchasewas vegetables by 25% of the consumers who purchase environment-friendlyagri-products. The second and third increasing items were respectively fruits andrice. When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were consumpted and influencedpositively through school meals, the consum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products will be increased. The expansion of environment-friendly schoollunch program cannot bring the consumption expansion of environment-friendlyagri-products immediately. However, when the persistent promotion and student'sparents confidence on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were accumulated andexperienced positive effects through school meals, it will give a positive effect onthe consum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products.

Ⅰ. 서 론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이하 ‘친환경학교급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친환경농산물의 판로확대에 따른 생산 확대라는 경제적인 의의 뿐 아니라 학생들에 대한 교육활동, 생명운동, 지역운동 등 비경제적인 의의도 가지고 있다. 즉 친환경학교급식을 통해 학생들의 식습관 개선, 건강 향상, 친환경농산물 생산과정에서 생명의 존귀함과 지역농업의 중요함에 대한 인식 등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또한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지지가 있다면 가정에서도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할 뿐 아니라 구매량도 증가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한 의식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학부모의 가정에서 친환경농산물 소비실태와 소비증가 의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에서 학교급식 식재료 전 품목을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하는 친환경학교급식 시범학교 각 1개씩 2개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학교 관계자와 사전 면담을 통해 설문조사 문항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학교 관계자를 통하여 학부모에게 설문지를 배포하는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학교의 1~6학년까지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379부 중 무응답이 많은 12부를 제외한 367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10월 17일부터 10월 21일까지이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먼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집단과 집단 간 또는 여러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에 대한 검증은 Duncan test를 통하여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어느 정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본문에서는 분석결과 유의성이 있는 경우만을 제시하였다. 

Ⅱ.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의 의의

 친환경학교급식은 단순히 안전한 식재료로의 변화 차원이 아니라, 건전하고 건강한 미래 세대를 육성하여 국가와 민족을 더욱 발전시키는 기반으로서 의미가 있다. 즉 백년지대계인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데, 교육은 지식의 습득뿐 아니라 건강한 신체, 건전한 정신이 함께 어우러져 실천되어야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영양가 높은 친환경농산물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세대가 건강하게 번성할 수 있다. 특히 식생활이 서구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여, 우리 고유의 식생활과 식문화의 계승 · 유지· 발전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친환경학교급식의 의의로는 크게 교육활동, 생명운동, 지역운동, 지역생산물 소비(로컬푸드 시스템, 학농교류의 활성화 등을 들 수 있다(Kim, 2010). 

첫째, 친환경학교급식은 교육활동의 일환이다. 학교급식은 단순한 먹을거리의 공급만이 아니며, 더욱이 값싼 점심 한 끼 제공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안전하고 신선하며, 영양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 등 식품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정립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우리 전통의 식문화와 식습관을 계승 발전시키고, 건강하고 건전한 미래의 주역을 길러내는 교육활동의 일환인 것이다. 

 둘째, 친환경학교급식은 생명운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학생들에게 생명의 먹을거리에 대한 판단과 선택, 의식, 습관을 자연스럽게 고취시킬 수 있는 건강과 생명의 가치관을 부여해준다. 즉 친환경농산물은 수많은 생명체가 작용하여 생산된 또 다른 생명체이며, 우리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물질로서 인식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모든 생명체와 더불어 살아야 하므로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의 존귀함을 깨닫게 해 줄 수 있다.

셋째, 친환경학교급식은 지역운동으로 추진될 수 있다. 지역의 건전한 시민사회단체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합의를 이루어 추진되는 지역운동의 일환이며, 지역의 환경과 생명을 지키고 살리는 도농공동체 또는 생명공동체 운동으로 추진될 수 있다. 또한 지역 내 생산· 유통 · 가공을 통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넷째, 친환경학교급식을 통해 학농(學農)교류 즉, 1교 1촌 운동을 추진할 수 있다. 교류를 통해 학생 및 학부모 등의 급식재료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시키고, 지역농업 · 농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고취시킬 수 있다. 즉 지역공동체의 경제 및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것이다. 또 지역생산지 방문 및 견학이나 체험 등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상호 신뢰하고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다섯째, 지방의 경우에는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재료의 지역생산-지역소비 체계(local food system) 구축이 용이하다. 이러한 지역생산-지역소비 체계의 효과는 첫째, 지역농산물의 판로 확보 및 농가소득의 안정을 통한 지역농업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이다. 둘째, 생산 및 가공, 유통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어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학교급식과 관련된 지역 내 생산, 가공, 유통 관련 산업의 발전 등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넷째, 친환경농업의 확산으로 농촌지역의 친환경성이 향상되는 등 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섯째, 식품 이동거리(food mileage) 특히, 수송거리의 단축으로 유류 등 자원절약과 대기오염 감축 등 환경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

Ⅲ.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실태

1. 응답자의 특성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는 30대(47.4%)와 40대(49.3%)가 전체 응답자의 355명(96.7%)으로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응답자 중 20대는 4명(1.1%), 50대 6명(1.6%), 무응답 1명(0.3%)이었으며 60대 이상도 1명(0.3%)이 조사되었다. 30대와 40대가 많은 것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조사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월평균소득은 100만원 미만이 4명(1.1%), 100~200만원 미만이 20명(5.4%), 200~300만원 미만 71명(19.3%) 300~400만원 미만 100명(27.2%), 400~500만원 미만 88명(24%), 500만원 이상 79명(21.5%)이었다. 응답자의 학력별 분포는 고졸이하가 118명(32.2%), 전문대졸 83명(22.6%), 대졸 127명(34.6%)이었으며 대학원 졸업은 28명(7.6%)이었다(Table 1).

Table 1.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2.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해 균형 잡힌 식단, 급식의 맛, 자녀의 식습관 개선, 자녀의 건강 향상 등에 대한 분석결과는 Fig. 1과 같다. 균형 잡힌 식단에 대한 만족도(5.0 만점)가 4.0으로 가장 높았고 급식 맛이 3.7, 자녀의 건강 향상 3.5, 자녀의 식습관 개선 3.4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만족도는 3.8로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자녀의 식습관 개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오고 있는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양교사의 식생활교육이 학교급식과 함께 실행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Fig. 1. Satisfaction index on school meals made from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자녀의 건강향상과 식습관 개선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학부모의 학력별로 분석해 보면 Table 2와 같다. 학부모의 학력에 따라 학교급식을 통해 자녀의 건강이 향상되었고 또 자녀의 식습관이 개선되었다고 인식하는 정도에 차이를 보였다. 즉 친환경학교급식 이후 자녀의 건강에 대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대학원졸, 대졸, 고졸이하, 전문대졸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졸 이상의 학력그룹과 전문대졸이하 그룹 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Table 2. Satisfaction differences by scholarship of students' parents

학교급식 이후 자녀의 식습관이 개선되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학부모의 학력이 대학원졸인 경우에서 많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대졸, 고졸 이하, 전문대졸 순으로 나타났다. 즉 학력이 높을수록 친환경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식습관 개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는데 이는 학력이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정보 접근과 교육기회가 많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3.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

 Fig. 2는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에 관한 여러 가지 인식도를 나타낸 것이다. 친환경농산물 종류에 대한 인지도는 3.7(5점 만점)이었고, 인증마크에 대한 인지도는 3.6이었다. 그리고 원산지 확인에 대해서는 4.2로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Fig. 2. Awareness on a few sides of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그리고 Table 3과 같이, 학부모의 학력과 친환경농산물 종류 인지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고졸 이하가 가장 낮은 인지도를 보였고 대학원졸은 친환경농산물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력이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Table 3. Awareness differences on a few sides of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by scholarship

한편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인지도 역시 학력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전문대졸 이하 그룹과 대졸 이상 그룹 간에 차이가 있었다. 학력이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를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산지 확인여부도 학부모의 학력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학력이 높을수록 원산지를 확인하는 경향이 크게 나타났다. 

Ⅳ.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이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미치는 영향

1. 친환경농산물 구매실태

 현재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조사대상 학부모 362명 중 203명(55.3%)이 구매하고 있고 159명(43.3%)이 구매하지 않고 있었다(Table 4).

Table 4. Purchasing or not of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고 있는 학부모 중 일주일에 평균 2.31회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하는 횟수는 평균적 2회를 구매하는 학부모가 88명(43.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1회와 3회로서 45명(22.2%)이었다. 평균적으로 1~2회를 구매하는 학부모가 133명(65.5%)으로 대다수를 차지하였다(Table 5). 

Table 5. Ratio of purchasing frequency of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2. 친환경 학교급식 이후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소비증가 실태

 친경농산물을 구매하고 있는 학부모 20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현재 구매하고 있는 203명 중 친환경급식 이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비교적 고르게 증가하였는데 평균 2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20% 정도 증가한 학부모가 18.2%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20~30%로서 15.3%이었으며 40~50% 정도 증가 13.8%, 30~40% 증가 11.3% 등의 순이었다(Table 6).

Table 6. Ratio of consumption increasing after school meals from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Unit : persons, %)

Table 7은 친환경학교급식 이후 소비가 증가한 품목을 나타낸 것이다. 1순위의 경우, 가장 많이 선택한 품목은 채소류로서 53명(26.1%)이었다. 두 번째는 쌀로서 29명(14.3%)이었고 세 번째는 과일류 28명(13.8%)이었다. 2순위의 경우에는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이 과일류이었는데 35명(17.2%)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는 채소류 31명(15.3%)이었다. 3순위의 경우 채소류와 과일류, 축산물이 각각 24명(11.8%)이었다. 

Table 7. Purchasing increasing items after school meals from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Unit : persons, %)

 친환경 학교급식 이후 증가한 품목은 채소류 108명(25.5)이 응답하여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두번째는 과일류로서 87명(20.6%)이 응답하였고 세번째는 쌀을 51명(12.1)명이 응답하였다. 과일류나 서류, 양념류, 축산물, 기타의 경우에는 1순위에서 3순위로 갈수록 증가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순위별 가중치를 주어 평균치를 구해보면, 채소류가 28.8%로 가장 많이 증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과일류로서 20.9%이었으며 쌀 13.9%, 축산물 9.5%, 두류 8.9%, 양념류 8.1%의 순이었다.

3. 향후 친환경농산물 구매증가 의향과 품목

향후 친환경농산물의 구매를 증가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구매증가 의향이 있는 학부모는 242명(그렇다 199명, 매우 그렇다 43명)으로서 전체의 65.9%를 차지하였다. 구매증가 의향이 없는 학부모는 11명으로서 3%에 불과하였다. 그리고 106명의 학부모는 아직 향후 구매를 증가시킬 계획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8).

Table 8. Purchasing increasing inten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한편 Table 9는 향후 친환경농산물 구매증가 의사가 있는 품목을 순위별로 조사한 것이다. 1순위의 경우, 채소류가 120명(34.2%), 쌀 91명(25.9%), 과일류(13.7%)순이었다. 2순위의 경우에는 과일류 111명(32.0%), 채소류 94명(27.1%), 양념류 36명(10.4%), 축산물 33명(9.5%)의 순이었다. 그리고 3순위의 경우, 축산물 72명(21.1%), 과일류 61명(17.9%), 양념류 59명(17.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9. Items of purchasing increasing intention

 1순위와 2순위, 3순위 전체 합계에서 보면, 구매증가 의향이 가장 많은 품목은 채소류로서 268명(25.8%)이었고 과일류는 220명(21.2%), 축산물 134명(12.9%), 쌀 132명(12.7) 등의 순이었다. 구매증가 의향이 있는 품목 중 서류, 양념류, 축산물의 경우에는 친환경학교급식 이후 구매가 증가한 품목과 마찬가지로 1순위에서 3순위로 갈수록 구매증가 의향이 크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순위별로 가중치(1순위=3, 2순위=2, 3순위=1)를 주어 평균치를 구해보면, 채소류가 28.8%로 가장 큰 증가의향을 보이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과일류로서 20.5%이었으며 쌀 15.6%, 축산물 10.8%, 양념류 9.1%, 두류 6.8%, 잡곡류 6.7%의 순이었다.

Ⅴ. 시사점 및 결론

친환경학교급식이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소비실태와 향후 구입의향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와 인증마크 등에 대한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하다. 친환경농산물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학부모일수록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하여 친환경농산물이 환경과 건강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려야 한다.

 둘째, 친환경학교급식 이후 자녀의 건강이 향상되었거나 자녀의 식습관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한 학부모의 경우에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인식도가 높은 학부모의 친환경농산물 구매 의향이 높았다. 친환경농산물의 영양성분과 안전성 등을 홍보하고 체험하게 한다면 친환경농산물 소비는 증가할 것이다.

 셋째, 친환경학교급식을 통해 학부모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품목류는 채소류와 과일류, 쌀, 축산물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품목류에 대한 생산대책이 필요하며, 특히 친환경축산물의 생산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넷째, 친환경학교급식을 통해 자녀의 식습관 개선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학교급식과 식생활교육이 병행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현재 식생활교육기본법이 시행되고 있고 정부의 관심과 더불어 민간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식생활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민관 거버넌스 방식의 추진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다섯째, 친환경농산물의 품목 다양화를 도모해야 하는데, 특히 친환경 가공식품 즉 양념류의 수요에 대응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친환경농산물을 원료로 하고 불필요한 첨가물을 가미하지 않은 가공식품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친환경학교 급식에 있어서 조리가 간편한 식품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친환경학교급식이 단순히 식재료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면 학농교류 프로그램의 활성화로서, 친환경학교급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친환경농산물 생산지에 대해 견학하고 체험한다면 친환경농산물과 지역농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

1.Heo, Seung-Wook. 2006. Development Processes and Strategies for School Lunch Program using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products.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14(1): 41-53.
2.Hwang, Yoon-Jae․Kook, Seung-Yong. 2011. A Study on Improving Services System. KREI.
3.Jeon, Doo-Cheol.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School Lunch Program on Parents' Consumption for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Graduate School Dankook Univ.
4.Kim, Ho. 2010. Promoting Directions of School Lunch from Environment-friendly Agriproducts of Metro-government. Casebook of the Half-year Academic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Organic Agriculture.